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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느낌을 표현한 그림전  
 

창작되는 예술품속에는 그 시대의 주류정신과 작가가 속해 있는 곳의 지역성이 반영되기 마련이다.
마찬가지로 아동의 경우에도 아동이 접해 있는 환경, 즉 아동의 가정환경과 살고 있는 주변환경이
그림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아동의 정서가 그대로 반영되는 저학년의 경우
에는 주변환경이 미치는 자극과 효과는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그 동안 다뤄왔던 서울,
경기, 대구와 같은 대도시의 아동이 아닌 시골아동의 그림을 전시하기로 기획하였다.

아동작품은 경상도 북부지역에 위치한 소도시에 있는 천주교내의 '성모 유치원(5 세~7세
아동이 22명 정도)'에서 제공받은 것이다. 그곳은 인구 5700명 정도의 아주 작 은 시골마을인데
아파트나 4층 이상 되는 건물이 없으며, 주민들은 대부분 문을 열면 바로 산과 들이 가깝게 밀접해
있는 소규모 주택에 살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 7세 아동의 경우 그림 주제가 '비오는 날, 비행기, 유치원 발표회'로 한정되어
있어서 아쉽긴 하지만 방학인 점을 감안하면 애써 협조해 주신 율리아 나 수녀님께
깊이 감사드릴 뿐이다.

전시회를 준비하면서 도시아동에 비해 시골아동의 그림이 소재와 내용 구성 면에서 조금은 차이가
남을 느꼈다. 우선 5세~6세 아동의 경우 소재 면에서 특이했는데, 예를 들면 아침에 일어나서 마당에
피어있는 꽃을 구경하는 그림, 나무 한 그루를 보고 서 있는 그림이 그렇 고, 특히 비오는 날 도시
아이들 그림에서 자주 등장하는 자동차를 한 명도 그리지 않은 점 이 특이했다.

그리고 도시아이들이 대체로 지면에 채워넣는 그림내용이 많은데 비해 시골 아이들은 여백 으로 남긴
부분이 많은 것 같았다. 이것은 도시아이들이 풍부한 색감활용과 기교의 발달로 인해 그림의 완성도가
높고 화려해 보이는 데 비해 시골아이들은 채워넣는 내용 면에서 약 간 소극적인 것 같은데 달리 표현
하면 그림들이 조용하고 소탈한 느낌이었다. 하지만 7세 아동의 경우에는 TV나 여러 매체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5~6세 아동만큼은 차이가 나지는 않았다.

비록 제한된 연령과 한정된 작품을 통한 비교라서 특별한 의미는 없지만 시골 아동의 작품 을 접할
기회가 없는 부모님이나 아동에게 좋은 전시회가 되었으면 한다.